[스크랩] ASEM 정상회의 의장성명서

2006. 9. 12. 12:04기타/정보.뉴스

 

 

ASEM 의장성명 채택, ‘북핵 평화적 해결’ 지지

 

노무현 대통령을 비롯해 39개국 아시아, 유럽 정상들이 참석한 제6차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가 11일 오후 폐막과 함께 북핵문제의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과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촉구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의장성명을 채택했습니다. 아래는 의장성명서 중 관련 내용입니다. 

 

"정상들은 한반도 정세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정상들은 한반도의 비핵화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데 있어 필수적임을 강조하며 대화를 통한 북한 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였다. 정상들은 2005.9.19일 베이징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6자회담 공동성명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였다. 정상들은 또한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 어떠한 행동들도 자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북한이 전제조건 없이 즉각 6자회담에 북귀하고 공동성명의 신속한 이행을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하였다. 정상들은 UN 안보리 결의 1695호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며 역내외의 평화, 안정 및 안보에 위협이 되는 최근 북한의 미사일 실험 발사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였다. 정상들은 또한 인도적 우려에 대한 대응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정상들은 불신과 대립을 대화와 협력으로 성공적으로 변화시킨 유럽의 경험을 상기하면서, 동북아의 다자안보협력 증진이 역내국가간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증진함으로써 동북아의 보다 확고한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전문] ASEM 정상회의 의장성명서

출처 : 청와대 블로그
글쓴이 : 청와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