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경북]안동호...

2006. 9. 5. 15:09낚시 이야기/포인트

▶ 안동호...


◎ 안동호에 대해서


구불구불한 모양이 언뜻 용의 모습을 연상하게 하는 안동호. 낙동강 중 가장 수질이 좋은 곳으로 한강 수계의 충주와 낙동강 수계의 안동이 1등급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안동호는 용의 머리에 솟아오른 신야골을 시작으로 수명이(수멸,수멜)이 자리한 골과 아마리, 미질, 사월이 자리한 골이 있다. 그리고 안동호 내에는 백조섬(호계섬)과 도곡섬등이 있으며 백조섬에는 위락시설이 갖춰져서 호젓한 분위기에서 여가를 즐기기에 안성마춤이다. 주계와 잉어골, 예안다리를 놓은 사슴골에서 부포 그리고 최상류로 이어져 청려장으로 유명한 성리학의 대가 퇴계 이황선생의 도산서원이 마지막으로 자리하고 있다.
안동호의 구지골, 꺼칠, 여우골, 석실, 마일, 수명, 궁구리, 천전 땅골, 안토칠, 바깥도칠, 대동, 자곡, 미질, 안마동, 중마동, 바깥마동, 꽃골, 사월, 주계, 기사, 잉어골, 요촌, 예안, 사슴골, 동부동, 부포 등이 이름난 낚시터이다. 안동호의 낚시어종으로는 잉어, 향어, 붕어, 배스 등이 있다. 안동호의 잉어는 양식장에서 나온 독일종과 야생종이 있으며, 독일종은 몸체가 굵고 전체적으로 비만형이며 꼬리부분이 굵다. 또한 비늘이 거칠고 때깔이 곱지 못하다.


야생종의 재래종 잉어는 비늘이 가지런하며 곱고 날씬하고 한눈에 봐도 때깔이 좋다. 안동호의 향어중 야생종은 몸체가 날신하며 힘이 좋고 생명력이 길며 색깔이 황금빛에 가깝다. 야생종은 먹성이 좋아 물돼지라고도 부르며 이스라엘 잉어로 불리우다가 향어로 이름 지어졌다. 잉어에 비해 생명력이 약하며 경계심 또한 약하며 순하다.
교배종이 많아 F1, F2 로 잉어와의 교배종도 있다. 붕어는 돌붕어, 참붕어, 토종붕어(희나리, 떡붕어) 등이 있다. 배스는 눈에 띌 정도로 많이 찾을 수 있으며 40Cm급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안동호에서는 이외에도 초어, 백연어, 장어, 메기, 가물치, 쏘가리, 빙어 등 상당한 어자원이 있는 편이다. 안동호는 최근 안동시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매년 안동시장배 전국아마추어배스낚시대회, KBF, KBA 프로선수권대회 등을 개최하고 있으며 현재 명실공히 한국최고의 배스 메카로 성장했다. 그동안 안동시에서는 진입도로개설, 행사장 무대설치, 천막 의자 등 장비구입, 보트접안부선설치, 주변조경사업등 2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였다.
안동시에서는 앞으로도 35,000평규모의 배스타운, 안동호 관광단지등을 건설할 계획이며 배스타운은 주진교 부근에 보트 보관시설, 수리시설, 숙박시설, 휴게시설을 갖추어 각종 대회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기반시설이 완료되는대로 2002년에는 세계적인 토너먼트 대회를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찾아가는길>>
- 승용차편 -

▶서울-<경부고속도로>-남이IC-<중부고속도로>-증평IC-증평-<34번국도>-괴산-이화령-문경-예천-안동
(판교 기점 약300KM)
▶서울-<중부고속도로>-증평IC-증평-괴산-이화령-문경-예천-안동 (하남 기점 약255KM)
▶서울-<경부고속도로>-서대구IC-<중앙고속도로>-남안동IC-<5번국도>-안동 (판교 기점 약360KM)
▶부산-<경부고속도로>-서대구IC-<중앙고속도로>-남안동IC-<5번국도>-안동 (구서 기점 약230KM)
▶부산-<경부고속도로>-영천IC-영천-<35번국도>-보현산-현서-길안-안동 (구서 기점 약185KM)
▶부산-<경부고속도로>-경주IC-<7번국도>-포항-<7번국도>-영덕-<34번국도>-안동 (구서 기점 약225KM>
▶원주-<중앙고속도로>-서제천IC-<5번국도>-단양-죽령-풍기-영주-안동 (남원주 기점 약150KM)
* 중앙고속도로 : 춘천-원주간, 제천-안동간 미개통 *
▶강릉-<동해고속도로>-동해-<7번국도>-삼척-<38번국도>-태백-<35번국도>-현동-춘양-안동 (강릉 기점 약195KM)
▶삼척-<7번국도>-울진-<36번국도>-불영계곡-현동-춘양-<35번국도>-안동 (삼척 기점 약185KM)

출처 : 루어사랑모임
글쓴이 : ★주성★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