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배스낚시 바늘에 종류와 사용

2007. 4. 13. 14:10낚시 이야기/낚시 정보



==>다운샷 전용 바늘 : 일반 바늘에 비해 전체적으로 사이즈가 작고 허리가 가늘며, 바늘귀에서 바늘허리까지의 길이가 짧고 바늘굽이 둥글게 안쪽으로 굽은 형태이다


==>오프셋 와이드 갭(Offset Wide Gap) : 바늘 폼이 좁으면 배스의 두꺼운 입술에 걸려 훅세팅이 완벽하게 되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웜이 개발되면서 바늘 폼이 넓고 바늘털이에도 강한 오프셋 와이드 갭이 개발되었다.

==>어퍼컷(Uppercut Hook) : 라인아이와 훅 포인트를 일직선상에 놓아 훅셋팅 파워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보다 빠른 챔질과 바늘털이를 방지하기위해 개발되었다

==>오프셋 생크(Offset Shank) : 웜이 미끌어져 빠지거나 뒤틀리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이 바늘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채비법이 개발되었다.

==>스트레이트 생크(Straight Shank) : 포인트가 위로 향해 있고, 바늘 폼이 넓어 챔질 전달력과 꽂힘 각도가 좋다. 웜을 꿰기에는 편하지만 쉽게 빠져 버리는 단점도 읶어 바늘 허리 윗부분에 역 미늘을 단 제품도 개발되었다.



라운드 헤드 지그(Round Head Jig)

낚시대 끝을 흔들어 주는 트위칭(twitching), 쉐이킹(shaking)액션에 효과적이다.

다터 헤드 지그(Darter Head Jig)

이것은 수직적인 폴링보다는 수면에서 물속으로 사선을 그리며 떨어져 내리면서 배스의 시야에 보다 오래 머물 수 있도록 개발된 지그헤드이다.

스탠드업 헤드 지그(Stand-up Head Jig)

헤드가 바닥에 닿았을 때 바늘이 항상 위로 들어 올려지게 고안된 것이다.

풋볼 헤드 지그(Football Head Jig)

바닥에 착지했을 때 좌우로 대칭되게 벌어진 헤드의 형태로 인해 바늘 포인트가 항상 위로 향하게 되어 있는데 이것른 밑 걸림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듀브 헤드 지그(Tube Head Jig)

지그헤드를 튜브의 맨 앞쪽으로 밀어 넣어 끼우면 튜브의 나선형 폴링 액션의 회전 반경이 작고, 튜브의 중간에 끼우면 회전 반경이 커진다. 공략하고자 하는 수심층이 낮으면 지그헤드의 위치를 튜브의 중간에 고정시켜 회전반경을 크게 하여 수중 체류 시간을 길게 하고, 수심층이 깊으면 지그헤드를 작게 하여 사용한다.

불릿 헤드 지그(Bullet Head Jig)

유선형의 헤드와 오프셋 또는 와이드갭의 바늘이다. 유선형의 헤드는 중층에서의 액션이 강점이며 오프셋 또는 와이드 갭의 바늘은 밑걸림을 최소화시켜 주며, 중층에서의 스위밍 액션에 주로 쓰인다

외에 더만은 바늘에 종류들이 있다

출처 : 씨빙이 (분당 낚시광(光) 프로스태프 )
글쓴이 : 씨빙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