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코팅머신 마스킹지그셋트 제작(Masking Jig Set)

2025. 2. 18. 13:57내가 만드는 것들/산업용 부품

 

자동차용 큰 모터들은 폴리에스터 필름(polyester film)으로 코어사이에 삽입하고 코일을 감아서 사용을 합니다.

작은 모터들은 에폭시로 코팅을 해서 코일을 감습니다.

에폭시코팅을 하는 장비를 아마추어 코팅머신 이라고 합니다.

지그로 모터코어의 양쪽을 연결해서 전기가 통하게하면서 코팅을 합니다.

모터코어를 코팅하려면 원하는 부위만 에폭시가 코팅되어야 되서 코팅용 지그가 필요한데 그 지그를 마스킹지그라고 합니다.

이렇게 한셋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작게는 7~80셋트가 라인 로테이션작업이 되고있고 평균은 100개로 셋트가 구성됩니다.

마스킹지그 셋트

마스킹지그 바디 부분입니다.

황동으로 가공을해서 도금을 합니다.

자동 아마추어라인은 지그길이가 300mm로

되어있고, 수동라인은 270mm정도로 지그길이가 조금 다릅니다.

기계에서 지그의 길이와 외경이 정해지고

모터코어의 샤프트 싸이즈에 맞춰서 지그의 설계가 정해집니다.

샤프트의 형태에 따라서 좌우측이 내부모양이 다른데 외관 가공라인으로 구분을 합니다.

정확하게 지그를 설계해야 코팅부분을 고객사가 요구하는대로 맞출 수 있습니다.

고객사에서 설계가 되어서 발주가 나오기도하고 저희가 지그설계를 하기도 합니다.

마스킹지그 바디

마스킹지그 홀더캡과 삽입되는 피크 부쉬입니다.

홀더캡은 어떤소재를 쓰느냐에 따라서 코팅품질과 교체주기가 달라집니다.

어떤 테프론을 쓰는가에 따라서 코팅품질이 결정되니 소재선택을 잘 해야됩니다.

지그사이에 모터코어를 삽입해서 전기가 통하게 해야 에폭시파우더가 코팅됩니다.

피크부쉬는 싸이즈를 타이트하게 작업해야 코어샤프트를 고정시켜서 품질의 균일성을 맞출수 있습니다.

내외경을 가공하고 커팅을한후 불소고무 오링을 끼워서 내경이 유동성이 있게 만들어 샤프트를 잘잡고있게 가공을해야

코팅불량률을 줄일수 있습니다.

샤프트 끝쪽은 5t, 안쪽은 10t로 주로 설계를 합니다.

교체주기가 제일빠른게 홀더캡 입니다.

보통 한달에 한번정도는 교체를 해줘야 일정하게 코팅품질을 맞출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열을 받는 부위라서 복원력이 우수한 테프론으로 가공하면 코팅 품질도 높이고 교체주기도 조금은 늘릴수 있습니다.

마스킹홀더 캡

작은 모터들은 이렇게 에폭시로 코팅이 됩니다

주로 녹색으로 코팅이 됩니다.

제일 많이쓰는곳이 자동차쪽 입니다.

전동공구나 선박에서 쓰는 가이드 모터에도 들어갑니다.

아마추어모터 코어